2010년 7월 28일 수요일

ubuntu 10.04에 설치된 eclipse에 SQL Explorer 사용

SQL Explorer를 eclipse Add-On으로 설치하였는데 update sites는 다음과 같다
http://eclipsesql.sourceforge.net/
위의 주소를 Help > Install Software 메뉴에서 SQL Explorer로 추가하여 설치하였다.

그 다음으로 SQL Explorer에서 Connector로 사용할 드라이버를 잡아줘야 하는데
MySQL의 경우 jdbc connector가 필요하다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참고 : http://www.64bitjungle.com/tech/eclipse-pdt-and-mysql-sql-explorer-plugin/)
http://dev.mysql.com/downloads/connector/j/5.1.html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고 /usr/share/mysql/ 아래로 옮기자 (ex. $ sudo cp -r mysql-connector-java-5.1.13/ /usr/share/mysql/)

SQL Explorer Perspective를 열어 Connectors에서 새로운 연결(Connection)을 생성하는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Create New Connection Profile 창이 나온다.



여기서 Add/Edit Drivers를 클릭하면 다음 창이 활성화된다.


위의 그림과 같이 MySQL을 선택하고 Edit를 클릭하여 설정창을 띄우고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MySQL Connector를 설정하자.

Extra Class Path로 이동하여 Add JARs를 클릭하고 다운받은 드라이버의  jar 파일을 선택한다.


OK를 클릭하자.

그럼 처음띄운 Connection Profile 창이 뜨는 데 이 창에서 URL을 아래 그림에서 처럼

"jdbc:mysql://localhost:3306/데이터베이스명
"
으로 변경하고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자.
Namedms  적절하게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입력하면 된다.



이상과 같이 연결 설정을 마쳤으면 Eclipse의 Connections 창에서 방금 생성한 Connection이 생기고 이 Connection을 클릭하면 서버와 통신후 다음과 같은 Eclipse Perspective를 볼 수 있다.










Eclipse 에서 SQL Explorer를 설치하고 MySQL 과 연결하는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Eclipse 에서 모든 것을 관리하는 것이 보다 용이할 거 같아 이렇게 진행하였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향대로 작업을 진행하면 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