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8일 금요일

ubuntu 10.04 TLS 64bit 버전에서 Andorid 개발환경구축

ubuntu 10.04 버전에는 "시스템 > 관리"를 통해서 들어가면 사앙할 수 있는 시냅틱 패캐지 관리자가 제공된다.

일종의 소프트웨어 관리자로 윈도우즈 소프트웨어 관리자와는 조금 다른 구조를 갖는다.

 

이 녀셕은 시스템에 설치된 SW 뿐만이 아니라 ubuntu에서 제공하는 모든 SW에 대한 리스트를 보여주고 현재 자신에게 설치된 SW들은 별도의 표시를 해서 보여준다.

 

 

Eclipse 설치

기본적으로 이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서 eclipse를 설치하였다.

 

스크린샷-시냅틱_꾸러미_관리자_.png

 

위의 스크린샷은 설치된 후이며 위에서 선택된 eclipse를 선택하고 상단의 적용을 클릭하면 디펜던시 등을 맞춰서 필요한 것들을 모두 설치해 준다.

 

 

32Bit 호환 모듈 및 sun-java6-sdk 설치

Android SDK를 설치하여야 하는데 현재 Android SDK는 32Bit 버젼만 등록되어 있다.

이 32Bit를 사용하기 위해서 호환성을 위한 패키지를 설치한다.

안드로이드의 설치 문서를 보면 호환성을 위한 ia32-libs를 설치하고

ubuntu 설치시 제공되는 기본 JDK (openJDK) 대시 Sun의 JDK인 sun-java6-jdk 를 설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먼저 ia32-libs 부터 설치하자 (기본적으로 설치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만일 설치되어 있다면 넘어가도 된다.)

$ sudo apt-get install ia32-libs

 

다음으로 Sun의 JDK를 설치하자.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 기본 Repository 중 에 Sun의 JDK를 포함하고 있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Sun의 JDK를 갖고 있는 Repository를 다음의 순서대로 추가하고 Source List를 Update하자


$ sudo add-apt-repository "deb http://archive.canonical.com/ lucid partner"
$sudo apt-get update

위와 같이 Repository를 변경하고 Sun의 JDK를 설치한다.

 

$ sudo apt-get install sun-java6-jdk

몇가지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 라이센스 동의 여부 등이니 확인하고 넘어가면 된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

이제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자.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받을 수 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일단은 Linux(i386)용을 받고 원하는 곳에서 압축을 해제한다.

 

$ mv android-sdk_r06-linux_86.tgz Somewhere

$ cd Somewhere

$ tar zxvf android-sdk_r06-linux_86.tgz

 

압축을 해제하면 하위에 tools/ 디렉토리가 있다.

이 디렉토리를 본인의 경로에 추가하자

사용자 홈 디렉토리의 .bashrc 파일에 다음을 추가하도록 하자.

 

export PATH=${PATH}:/Addroid SDK 경로/tools

 

 

ADT 플러그인 설치

그 다음으로 ADT 를 Eclipse 플러그인으로 설치하자.

ADT는 Android Development Tools의 약자로 Eclipse 플러그인으로 개발된 개발환경이다.

다음의 경로를 통해 Elipse 플러그인으로 설치한다.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설치시 Android DDMS 와  Android Development Tools 두가지가 포함되는데 모두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하자.

 

 

설치 후 설정 : SDK와 ADT 연결

설치가 완료된 후 다음과 같은 간략한 설정을 거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된다.

  1. Window > Preferences... 를 통해 Preferences panel 을 열어 Android 를 선택하자
  2. 에러메세지가 나오는데 이것은 SDK 위치를 입력하라는 것이다. 앞서 설치한 SDK 설치 경로를 찾아서 지정한 후 "Apply"를 클릭한 후 "OK"를 클릭하여 설정을 마무리 하자.

 

스크린샷-Preferences_-1.png

 

 

SDK Component 추가

Eclipse에서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 를 클릭하자

다음의 세가지가 있다.

Virtual Devices 를 통해서 안드로이드 버츄얼 머신인 AVD를 작성한다.

Installed Packages 는 설치된 Package가 나오면 현재 Android SDK Tools, Revision 6 하나만 있다.

Avaliable Packages 는 지정된 Repository를 통해 업그레이드 및 설치 가능한 Package를 보여주는데 일단 현재 Repositoy에 있는 것을 모두 선택하여 업데이트 하자. 이 과정을 거쳐야지만 사용이 가능하며 설치가 완료된다.(윈도우즈에서는 이 과정이 설치과정중에 포함된다.)

 

스크린샷-Android_SDK_and_AVD_Manager_-1.png

 

 

스크린샷-Installing_Archives_.png

 

설치가 되었으면 아주 간단하게 SD 1GB를 갖는 가상머신을 만들어보자 (Virtual Devices)

이름을 sdTest로 하고 SD 카드 부분만 1024MiB로 하고 나머지는 기본 값으로 하자.

스크린샷-Create_new_Android_Virtual_Device_(AVD)_.png

 

 

안드로이드 SDK 2.2 를 통해 테스트할 가상머신이 준비되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갖추었다.

64Bit 버전에서의 사용은 ia32-libs 설치 여부가 중요한 사항이다.

아직 안드로이드 SDK가 64Bit 버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환경에서 작업을 하면서 생기는 점들에 대해 추후 기술해 나가도록 하겠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개:

  1. 굉장히 자세히 서술하신게 좋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답글삭제